Jump to content

프로세스 이코노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Key

5,255 views

프로세스 이코노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왜를 어떻게 전달하느냐이다. 스티브 잡스처럼 카리스마 있는 리더가 떠난 뒤에도 왜를 이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해답은 최고의 브랜드라고 불리는 종교에 있다. 

기독교의 성경이나 불교의 경전은 예수나 부처가 직접 쓰지 않았다. 예수나 부처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입에서 입으로 가르침이 퍼져 나갔다. 어느 순간 그 가르침을 지혜로운 제자 몇명이 문서로 기록했다. 

교주나 창시자가 직접 전한 가르침과 신자들에게 몸소 보여준 그들의 삶을 몇백년, 몇천년이 지나도 되새길 수 있는 경전으로 제자들이 남긴 것이다.

기독교나 불교 같은 세계적인 종교가 그 위치를 다져온 방식은 다음의 몇단계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번째 단계는 교주가 살아 있던 초기 시대로, 이를 컬트라고 부른다.

두번째 단계는 교주가 가지고 있던 정신, 즉 왜를 전도자나 선교사가 언어화하는 시기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왜를 직접 체험하는 교회의 시대다. 여기까지 오면 의도적으로 퍼트리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왜가 전승된다.

다만 경전은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에게만 전달 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지역에서는 경전을 통한 선교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그래서 선교사들은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왜를 일상에서 손쉽게 접할 방법을 찾았다.

그것이 교회에서 부르는 성가였다.

성가를 들으면 가사 안에 담긴 경전의 중요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된다.

다시 말해, 종교는 노래하고 춤추고 모두 함께 축제를 즐기는 과정을 통해 자신들의 왜를 전승해왔다. 이것이 종교가 몇천년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비법이다.

- 프로세스 이코노미, 오바라 가즈히로

 

+

 

1.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유를 찾으려 하는 경우가 있다. 내가 왜 이 물건을 사야 하나? 내가 왜 이걸 공부해야 하나? 내가 왜 이 영화를 봐야 하나? 등등

2. 그래서 왜는 지금도 모든 영역에서 중요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3. 그렇기에, 이 왜에 대한 잘 만들고 전달시키는게 중요한거 같다.

4. 수천년을 살아 남은 종교를 바라지는 않더라도, 무언가 제품을 만들거나, 모임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만들 때

5. 사람들이 던지는 이 왜에 대한 답변과 철학이 중요한 이유이다.

  • Like 4

2 개의 댓글


추천 댓글들

  • beTITAN 정회원

사람들이 던져주는 '왜'를 찾는 것이 사람을 알아가고 시장을 발견하는 방법인 것 같은데, 실제로 그 과정을 수행해내는 것에는 '발견하고자 하는 본인 스스로의 관심과 끈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 같아요. 

저는 요즘 사람들의 던져주는 '왜'를 '이야기'에서 찾고 있어요. 사람들은 어떤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지 찾아보고, 스티브 잡스는 어떤 경험을 했고 그리고 당시에 왜 그런 이야기를 애플팬들에게 들려주었는지 찾아보고 그 이야기들의 흐름을 상상해 보아요. 
답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

전에 '스토리'와 관련된 책을 여러권 공유해 주셔서 '비슷한 관점으로 찾아보고 있으신가보다.' 생각했어요. 

글과 인사이트 공유해 주셔서 감사해요!

  • Like 3
Link to comment
  • 커뮤니티 안내자
7 hours ago, 재욱. said:

사람들이 던져주는 '왜'를 찾는 것이 사람을 알아가고 시장을 발견하는 방법인 것 같은데, 실제로 그 과정을 수행해내는 것에는 '발견하고자 하는 본인 스스로의 관심과 끈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 같아요.

아 그렇내요! 발견하고자 하는 본인 스스로의 관심과 끈기. 생각해보면, 관심을 갖는건 쉬운데 그 만큼 빠르게 멀어지기도 하는거 같아요. 끈기가 오히려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어제도 몇년차 스타트업 대표님을 만나 얘기하는데, Product Market Fit을 몇년 동안 못찾은 경우는 번외로 하더라도 아주 약간의 성장을 만들어내는 대표님과 얘기를 나눴던게, "시간의 힘을 믿자." "가치를 조금씩 인정받다보면, 그리고 그 시간을 견뎌내면 마치 복리처럼 성장할 수 있는거 같다." 등의 얘기를 나눴는데, 그거와도 또 연결이 되는거 같아요.

스토리에 대해서는 늘 고민하는 주제인거 같습니다. 

늘 댓글 감사드립니다!

  • Like 3
Link to comment

beTITAN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beTITAN 커뮤니티 회원만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beTITAN 커뮤니티 초대장이 있으신가요?

beTITAN 커뮤니티 회원 가입하기

로그인

beTITAN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beTITAN 커뮤니티 로그인하기
  • 주변 예비 타이탄에게 타이탄 커뮤니티를 소개하기

    비타이탄 커뮤니티가 맘에 드신다면, 더 많은 예비 타이탄분들이 읽을 수 있게 소개해주세요.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