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성찰적 연습을 위한 가이드


Key

3,069 views

성찰적 연습을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일기 쓰기다.

성찰적 연습은 빠르게 학습하게 해주고 자신감을 높이며 지식 습득에도 중요하다. 그치만 이는 자기 성찰이 주는 이점의 일부에 불과하다.

하루동안 겪은 일을 매일 글로 기록하는 행위는 감정을 정리하고 불안을 다스리며 스트레스를 줄이는데도 탁월한 도움이 된다.

특정한 사건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기록할 때 우리는 일어난 사건을 그저 받아들이는 수동적 존재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 행위는 삶에 대한 통제감을 준다.

특히 일기를 종이에 펜으로 적으면 천천히 사고하게 된다. 바쁜 일과 중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자기 생각을 검토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간단한 습관은 우리에게 뜻밖의 깊은 통찰력을 전해준다.

- 역설계, 론 프르드먼

 

+

 

1. 그리고 이어지는 5년 일기장에 대한 내용

2.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 동시에 앞으로 활용할 전략을 재발견할 수 있다는 내용은 정말 흥미로웠다.

3. 개인적으로 5분 저널을 아침 저녁으로 하고 있다.

4. 매일 감사 할 일과 반성 할 일을 떠올리며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할 수 있게 해준다.

5. 이 챕터를 읽을 때, 특히 많은 부분을 공감했다. 

6. 거의 대부분 아주 사소하고 작은 일들에 감사하게 되는데, 정서적으로나 정신 건강에 좋은거 같다.

7. 자기 성찰 부분 역시 내 경우엔 스스로 반복되는 문제들을 마주하게 되면서 많은 생각들을 할 수 있었다. 

8. 왜 같은 문제가 자주 생기고, 난 후회를 통해 배우지 못할까 같은, 그리고 이런 문제 인식은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 된다.

9. 일기를 쓰는 것만으로 원칙을 세워 나갈 수 있게 되더라.

10. 어떤식으로든 일기를 쓰는건 좋은거 같다.

11. 이 챕터를 읽고 5년 일기장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책에선 유명하다고 하지만, 난 몰랐고, 아마존에서 바로 구매했다.

12. 내꺼를 구입하면서 아내와 친구들 동료들을 위해 여러권을 함께 구입했다. 도착한 날 부터 바로 써보고 있는 중인데, 지금 당장은 별 의미 없어 보이지만, 내년 내후년엔 과거의 나와 오늘의 나를 만날 수 있을꺼 같아서 무척 기대중이다.

13. 어떤건 유용함을 발견하고 깨닫기까지 이렇게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은거 같다.

14. 그리고 대체로 정말 유용한 것들은 꾸준하고 성실하게 시간을 지나 왔을 때 얻을 수 있게 되는거 같다. 

15. 매일 하루를 돌아보며 성찰하는건, 레이 달리오가 말하는 원칙을 세우는 방법과도 통하는거 같다.

  • Like 3

0 개의 댓글


추천 댓글들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beTITAN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beTITAN 커뮤니티 회원만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beTITAN 커뮤니티 초대장이 있으신가요?

beTITAN 커뮤니티 회원 가입하기

로그인

beTITAN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beTITAN 커뮤니티 로그인하기
  • 주변 예비 타이탄에게 타이탄 커뮤니티를 소개하기

    비타이탄 커뮤니티가 맘에 드신다면, 더 많은 예비 타이탄분들이 읽을 수 있게 소개해주세요.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