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아캔락 비밀 노트 파트 3 – 그래프 이론


Recommended Posts

  • Members

image.jpeg.dbb2d9a26bb1c1e74a9aeab725cf1d4a.jpeg

아캐이넘인베스트 3장까지 이야기속에서 아주 간략하게 다루었던 몇가지 핵심들에 대한 비밀 노트 파트 3 그래프 이론 – 당시 마법사들에게 여러 지식들을 단기간에 압축해서 배울 수 있었다. 당시 무언가를 배우면서 메모한 노트들이 상당했었다. 그 때 그 자료들을 이제서야 다시 읽어보면서 정리를 하고 있다. 이 중 아캔락에 기록으로 담고 싶은 내용들을 블로그용으로 다시 정리를 하기 시작했다.


그래프 이론

그래프 이론은 퀀트 마법사 사이에서 요 몇년 사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이론 중 하나이다. 앞에서 다룬 시장 그래프의 확장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그래프 이론에 대한 설명을 들을 때 옵시디언의 그래프 뷰 생각이 많이 났다.

시장 그래프에서 각각의 자산 시장을 노드(점) 그리고 각 자산 시장의 연관성을 엣지(선)로 연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프 이론은 이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래프 이론은 실제 현대 금융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용 및 연구되기 이전에 이미 사회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연구되었다. 그래프 이론은 특히 복잡한 네트워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탁월하다.

그래프 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예는 소셜 미디어에서 찾을 수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 친구 관계를 생각해보자. 각 사용자는 노드로 친구 관계는 엣지로 표현할 수 있다. 이 그래프를 분석하면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중 누가 가장 중심적인 역활을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5252-1024x682.jpg

도시의 지도나 지하철 노선도를 생각해보는 것도 쉬운 예가 될 수 있다. 주요 랜드마크나 교차로를 노드로 생각하고 도로를 이 노드들을 연결하는 엣지로 볼 수 있다. 이렇게 그려진 지도를 통해 여러 경로를 찾거나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찾을 수 있다. 오래된 도시의 복잡한 길 한복판에서 만약 지도가 있다면 헤매지 않고 찾는 장소에 가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찾을 수 있다.

주식 시장을 네트워크 그래프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될까? 각 주식이나 금융 상품은 노드가 되고 이들 간의 상호 작용(한 주식의 가격 변동이 다른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엣지로 표현할 수 있다. 위에 예를 든 소셜 미디어에서의 친구 관계처럼, 이 네트워크 그래프를 분석하면 어떤 주식이 시장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각각의 주식 사이엔 어떤 상관 관계를 가지는지 분석할 수 있게 된다.

포렉스 시장이나 금 등 메탈 시장 그리고 다양한 자원 시장 등도 비슷하게 생각해볼 수 있다. 그래프 이론에서 핵심은 해당 네트워크에서 어떤 노드가 중요한 역활을 하는지, 또는 특정 위험 요소가 전체 네트워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캔락의 연금술사, 투자, 재테크, 경제적 자유, 원칙 등의 주제에 대해 글을 씁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