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Recommended Posts

  • 커뮤니티 안내자

image.thumb.jpeg.d4e887939fbbfdf56477a4b08787fb13.jpeg

1. 책을 읽지 않는 아이는 나이가 들어 성인이 되어도 독서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 독서 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에 노출되지 않으면 언어를 해독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점점 고학년이 될수록 문해력은 더 부실해진다.

3. 이런 순환 구조는 참담한 결과로 이어진다. 

4.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책을 가장 안 읽는 중학생들이 한 해에 겨우 10만 단어를 읽는다고 한다.

5. 평균적인 중학생들이 대략 100만 단어를 읽는다.

6. 책을 읽는게 습관화된 내 딸 이자벨라는 한 해에 1,000만 단어를 흡수한다.

7. 그렇게 오랜 시간 어휘력을 익힌 아이는 자기 의사를 표현할 때 더 폭 넓고 생생한 어휘를 구사하게 된다.

8. 교사들은 1학년 때부터 아이에게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9. (당연하겠지만) 그렇게 주위의 인정을 받으면 받을수록 점점 더 많은 인정을 받게 된다.

10. 지식은 지식을 낳고, 기술은 기술을 낳으며, 전문성은 전문성을 낳는다. 이런 경험들이 축적되어 성공으로 이어지게 된다.

11. 그리고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부른다.

12. 적어도 동등하게 문해력을 습득할 기회를 갖고 태어난 아이들과 처음부터 기회를 놓치는 바람에 결코 따라잡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는 아이들 사이에는 격차가 발생한다.

- 포뮬러: 성공의 공식,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

 

+

 

1. 내가 아는 어휘들로 우리는 생각(또는 상상)을 하게 된다.

2. 내가 모르는 어휘로는 생각도 상상도 할 수 없다.

3. 어휘력 문해력은 그렇기게 중요한거 같다. 특히 상상 측면에서 풍부한 어휘력은 상상력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는거 같다.

4. 적어도 풍부한 어휘력은 더 폭넓고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게 학창 시절에만 유용한게 아니더라. 풍부한 어휘력을 패시브 스킬로 가진 사람들은 매력적이다.

5. 쉬운 단어들로 설명을 쉽게 잘 하는 사람들을 보면 특히 그런거 같다.

6. 글을 쓰는 것도 비슷한거 같다.

7. 난 출발선이 한참 뒤란 생각에 글 쓰는걸 꾸준히 노력중인데, 여전히 머릿속 생각을 글로 잘 서술하는게 쉽지 않다.

8. 긴 호흡으로 이 공간을 통해 하고자 하는게 있는데, 하루에 글을 쓰는 양을 좀 더 늘려야 할꺼 같다.
 

+

 

 

  • Like 2

글 쓰는 아티스트를 꿈꾸는 사업가 / 책을 읽고 메모를 합니다. beTITAN(타이탄 되기) 커뮤니티의 대표 안내자입니다. 

(때론 자주 부끄럽지만) 계속 이어 나아갈 수 있도록, 내가 다시 읽을 글을 씁니다. 그리고 당신의 글과 연결되길 희망합니다.

Link to comment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기

beTITAN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beTITAN 커뮤니티 회원만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beTITAN 커뮤니티 초대장이 있으신가요?

beTITAN 커뮤니티 회원 가입하기

로그인

beTITAN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beTITAN 커뮤니티 로그인하기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