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아캔락 비밀 노트 파트 4 – 상관 관계


Recommended Posts

  • beTITAN 회원

image.jpeg.6c33cd22f68d5cf03ec3fa8f33afaafd.jpeg

아캐이넘인베스트 3장까지 이야기속에서 아주 간략하게 다루었던 몇가지 핵심들에 대한 비밀 노트 파트 4, 상관 관계 – 당시 마법사들에게 여러 지식들을 단기간에 압축해서 배울 수 있었다. 당시 무언가를 배우면서 메모한 노트들이 상당했었다. 그 때 그 자료들을 이제서야 다시 읽어보면서 정리를 하고 있다. 이 중 아캔락에 기록으로 담고 싶은 내용들을 블로그용으로 다시 정리를 하기 시작했다.


image.png

 

상관 관계

상관 관계는 두 변수 사이의 관계의 강도를 나타내는 통계 지표이다. 상관 관계를 통해 두 변수가 어떻게 함께 변하는지를 볼 수 있다. 상관 관계가 높으면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변수의 변화에 강하게 작용한다는 걸 의미한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상관 관계가 반드시 인과 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이해하기 쉬운 예를 생각해보자.

여름이 되면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늘어난다. 그리고 수영장 방문자도 함께 늘어난다. 아이스크림 판매량과 수영장 방문자 수가 상관 관계이다. 그렇지만 아이스크림 판매가 수영장 방문을 증가시키거나 하는 건 아니다. 여름의 더운 날씨라는 제 3의 변수가 두 현상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른 예를 하나 더 생각해보자. 사무실에서 커피 소비량이 많을수록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커피 소비량과 업무 효율성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을 순 있지만, 커피가 업무 효율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누군가에겐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또 누군가는 이런 상관 관계를 인과 관계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 이제 주식 시장과 경제 지표에 대입해보자. 경제 성장율이 높아지면 주식 시장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서 경제 성장율과 주식 시장은 상관 관계에 있다. 하지만 이것이 꼭 경제 성장이 주식 시장 상승을 직접적으로 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통화 정책, 글로벌 경제 상황, 환율 및 수출 상황 등 다른 변수들이 경제 성장율과 주식 시장, 둘 다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상관 관계는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그렇지만 인과 관계를 추론하기 위해서는 더 깊은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 Like 1

아캔락의 연금술사, 투자, 재테크, 경제적 자유, 원칙 등의 주제에 대해 글을 씁니다.

Link to comment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기

beTITAN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beTITAN 커뮤니티 회원만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beTITAN 커뮤니티 초대장이 있으신가요?

beTITAN 커뮤니티 회원 가입하기

로그인

beTITAN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beTITAN 커뮤니티 로그인하기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