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2-2. 돈을 만들어 내는 연금술의 비밀


Recommended Posts

  • Members

image.thumb.jpeg.667342e78b6bf37bf31214d67f1c7d62.jpeg

오랜 시간 동안 세상을 살아가면서 얻은 지식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빠른 방법이 있다. 바로, 그 정보를 가진 사람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다. – 88연승의 비밀, 존 우든

이렇듯 성공에 이르는 길은 항상 배울 게 남아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 있다.

설명을 들으면서 이해한 부분도 있었고 질문들도 생겼다. Peter와 Taylor의 시선을 느끼고 난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Mike는 내 질문을 끝까지 다 듣기도 전에 대답들을 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실제 이런 차익 거래 기회가 있어?”

“웅 많아, 그리고 가격 변동성이 커지면 더 많아질거야. 가령, 비트코인 반감기가 내년에 있으니까, 올 연말부터 2025년까지는 시장에 변동성이 휠씬 더 커질거고 이런 차익 거래 기회는 급격하게 늘어날꺼야.

난 여전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아니 왜 다 이렇게 하지 않는거야?”

마이크는 혼자 식사를 마치지 못해서인지 음식을 씹으면서 설명을 이어 나갔다.

“코인베이스(북미 지역 1위 거래소)는 차익 거래 기회를 거래소에서 직접 대응하는거 같아. 그래서 코인베이스에서는 수수료를 제하고 나면 이익이 나는 차익 거래 기회를 거의 찾을 수 없다는게 이 바닥 풍문이야. 그런데, 다른 거래소들은 여전히 많아, 예를 들면 대형 거래소인 크라켄, 바이낸스 같은 곳만 해도 차익 거래 기회가 여전히 많아.”

“리스크는 없는거야?”

“전혀, 왜냐면, 차익 거래는 수익이 나는 기회를 찾았을 때만 일괄 매매를 체결하는 방식이니까.” 이 때 Taylor가 추가 설명을 했다. “하나의 Pair로만 차익 거래 기회를 찾는다면 그 기회는 많지 않을꺼야, 하나의 페어는 가령, USD > 비트코인 > 이더리움 > USD로만 한정하는거지. 그렇기 때문에 CEXs(중앙거래소 기반) 차익 거래봇은 더 많은 Pair들에 대해서 초단위 이하로 계산을 계속 해서 기회를 찾아야 해. 가령, USD > 비트코인 > 다른 수많은 알트 코인들 > USD인 경우에는 휠씬 많은 차익 거래 기회가 있어.”

Peter도 말을 보탰다. “게다가 거래소 차익 거래의 경우 이체하거나 할 때 2FA 등이 있기 때문에 DEXs 보다 휠씬 안전할 수 있겠다. 그치?!” 순간 나는 해킹 당했다는걸 전해 들은 그때의 그 순간이 떠올랐고 눈쌀을 찌푸리며, Peter를 바라 보았다. Peter는 그런 나를 보고 미안하다는 제스쳐를 보였다.

나는 여전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내가 크립토 관련 뉴스를 관심있게 안본지 오래되었어도, 이런게 가능하다면 왜 사람들이 하지 않는거지? 코인 관련 유튜버 등도 이런 얘길 하는걸 본적이 없다.

이런 세상이 있었어? 라며 의아해하는 내 표정을 봤는지, Taylor가 말을 이어갔다.

“우선 거래소에 USD와 비트코인 페어 마켓이 각각 있어야해. 예를 들면 크라켄 같은 곳은 우리가 봇이 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할 수 있어. 크라켄이 바로 USD 마켓과 비트코인 마켓이 동시에 있거든”

난 애써 참고 있었던 질문을 했다. “그런데, 왜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런걸 안해? 리스크도 없고, 말 그대로 돈 복사하는 방법인데?”라고 질문을 했다.

Mike는 그런 내게, “많이 모를걸, 비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은 아니야. 주변에 암호화폐 투자로 큰 돈을 번 머글들이 있잖아? 그런 머글들도 이런 차익거래가 있다는 건 잘 모를거야. 기본적으로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낸다고만 생각하니까.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실제 수익을 내는 마법사나 연금술사들이 있다면, 이런 얘기를 막 하고 다닐까? 내 생각엔 그러지 않을꺼 같아. 이런 거래 기법에 대해서 얘기를 방송이나 뉴스에서 얘기할 순 있어. 그렇지만 그걸 또 만들어 볼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적지. 우리같은 마법사들도 이론은 알지만, 이걸 만들 수 있는건 연금술사니까”라고 말을 했다.

Taylor가 다시 얘기를 했다. “고성능 PC에서 밀리초 이하의 단위(마이크로 초, 나노 초)로 이런 거래 과정들을 모든 알트 코인 대상으로 계산해서 차익 거래 기회를 찾는게 관건야. 왜냐면, 차익 거래 기회를 찾은 시점과 매매 시점의 가격에 차이가 생기면, 실제 수익이 나는게 아니라 손실이 날수도 있거든. 그러니까 100% 안전하기 위해서는 거래 기회를 찾는 즉시 순차적으로 매매가 이루어져서 확정 수익이 나게 해야 할거야? 이 모든게 밀리 초 이하의 시간 단위에서 끝나야하고, 변동성이 커질 때는 0.1초 사이에 가격은 위 아래 어느쪽으로도 바뀔 수 있으니까. 할 수 있겠어?” 라고 내게 물어봤다.

난 이전에 이미 한차레 큰 실수를 했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대답을 바로 하지 못했다. 대신 “그래 대충 알겠어. 우선 조사를 더 해볼께”라고 대답을 했다.

정말 리스크는 없고 돈을 벌 수 있는 비밀이 있다. 그 비밀을 어딘가에서 들어봤을수는 있다. 그렇게 비밀은 소문이 되고 괴담이 된다. 일부 머글은 작동하지 않는 연금술로 사람들에게 사기를 친다. 비밀이 비밀인 이유는 그 비밀을 지키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내가 오늘 계속 물어본, “그런데 왜 다른 플레이어들은 안하는거야?”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너가 단지 모르는 비밀이기 때문”이다.

내가 모르는 세상이 있었다.

  • Like 2

아캔락의 연금술사, 투자, 재테크, 경제적 자유, 원칙 등의 주제에 대해 글을 씁니다.

Link to commen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