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1-3. 먼저 CEXs Arbitrage 부터 정리해줄께


Recommended Posts

  • beTITAN 회원

image.jpeg.cacd4e20f50babcc44c0f14f2788b601.jpeg

DEXs Arbitrage? 처음 듣는 말이었다. 아비트레이지(차익 거래)라는 용어는 알고 있었지만, 탈중앙화 거래소 차익거래라니 그게 가능한건가?

“덱스 아비트레이지?” 라고 다시 묻는 내게 Peter는 신나서 설명을 시작했다.

그 설명의 시작엔, 자신의 지인이 덱스 아비트레이지로 엄청난 돈을 단기간에 벌었다는 것이었다. 그 액수가 너무 현실감 없는 숫자들이었지만, 뱅커 출신인 Peter가 허황된 소리를 하는건 아닐꺼라 생각했다.

Peter는 늘 뱅커들과 딜을 하거나 얘기할 땐, 100% 전략을 써야 한다고 했다.

친한 친구 A가 갑자기 연락이 와 돈을 빌려달라고 할 때, 그 돈을 돌려 받을 찬스가 99%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빌려준다. 그렇지만 뱅커는 100%가 아니면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는 식인데, 그렇기에, 그들의 투자 전략의 베이스엔 돈을 얼마나 더 벌기보다는 늘 돈을 잃지 않는걸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Peter가 자세하게 설명을 하기 시작했다.

  • DEXs = 탈중앙화된 거래소들
  • CEXs = 중앙화된 거래소들(예로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크라켄 같은)
  • Arbitrage = 차익 거래는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시장에서 자산을 동시에 매수하고 매도하여 각 시장에서의 가격 차이로 이익을 얻는 거래 방법
  • Execution Risk = 체결 위험, 최종 거래가 체결 될 까지 걸리는 지연 시간에 따른 위험

흔히 아비트레이지에 대한 예로 미국에서는 만화책을 예로 많이 든다. 만화책은 만화책 전문점, 일반 서점, 온라인 서점, 오프라인 / 온라인 경매, 가라지 세일(차고 앞에서 안쓰는 물건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시장에서 거래된다.

동네 가라지 세일에 갔다가 시세보다 휠씬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희귀한 만화책을 발견했다고 해보자. 이 책의 가치를 알았기에 바로 구매를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아비트레이지 거래 방식은, 이 책의 가치를 알아본 후 우선 이 만화책에 관심을 가질 만화책 컬랙터 스토어 등의 딜러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이 책을 얼마에 살건지 합의 한 후, 가라지 세일에서는 그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구입하여 이익을 얻는데 있다.

차익거래의 본질은 이렇게 서로 다른 시장에서 자산을 사고 팔아 가격 차이만큼의 이익을 얻는 것이다.

이러한 차익거래는 거래소에서도 매우 유사하게 작동한다. 암호화폐 거래소가 세상에 이렇게나 많은데도, 이 거래소들(=시장들)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유사한 단일 가격의 법칙(거래소간 가격이 동일하게 맞춰지는 법칙)을 따르게 되는 이유는 이런 차익 거래자들의 압력 때문이다.

이러한 차익 거래 트레이더들의 압력 때문에 가격이 높으면 낮추게 되고, 낮은 가격의 거래소에서는 다른 대다수 거래소들과 가격이 서로 같아질 때까지 가격이 올라가게 된다.

차익거래에 대해서 설명을 듣다보니, 한국의 코인 트레이더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김치 프미미엄이 떠올랐다.

그런데 김치 프리미엄 만큼 가격 차이가 있는걸 알면서 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차익거래엔 사실 리스크가 있다.

트레이더가 거래소에서 매매를 할 때 해당 거래가 체결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 지연 시간 동안 자산의 가격이 내가 손해보는 방향으로 변동될 수 있다. 이를 체결 위험(Execution Risk)이라고 한다. 위에 예를 든 만화책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 보면, 합의를 해서 가라지 세일에서 만화책을 구입했지만, 실제 스토어에 가서 판매를 하려고 했을 때, 바이어가 내가 구입한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차익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리스크 회피 방법은 가능한 빨리 거래를 완료해야 한다는 점이다. 바이어의 매입 가격을 듣고 만화책을 샀다면, 미루지 말고 바로 만화책 스토어로 달려가야 한다.

전통적인 투자 회사들은 체결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속도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있다. 마이클 루이스(Michael Lewis)의 책인 플래시 보이즈(Flash Boys)에서는 데이터 전송 시간을 몇 밀리초라도 단축하기 위해 시카고에서 뉴저지까지 300억 달러를 들여 광케이블을 직접 매설했다고 한다.

전통적인 투자 회사들에게는 속도가 모든 것이며, 이들의 가장 큰 예산은 가장 빠른 거래 시스템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주식 등의 시장에서 차익거래로 수익을 내는 것은 대형 업체를 제외하고는 사실 불가능하다.

CEX 업계에서 가장 샤프한 차익거래를 하는 부틱 투자 회사들의 트레이더들은 심지어 거래소가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클라우드 네트워크 상에서 봇을 운영하면서 체결 위험을 최대한 회피하고 있다.

그런데 탈중앙화 거래소(DEXs)에서는 기본 규칙이 좀 다르다.

  • Like 2

아캔락의 연금술사, 투자, 재테크, 경제적 자유, 원칙 등의 주제에 대해 글을 씁니다.

Link to comment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기

beTITAN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beTITAN 커뮤니티 회원만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beTITAN 커뮤니티 초대장이 있으신가요?

beTITAN 커뮤니티 회원 가입하기

로그인

beTITAN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beTITAN 커뮤니티 로그인하기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