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달나라 질문 : 사라져야 할 정보를 관리하는 법? (사이시옷님의 글을 읽다가 생각해 본 질문)


달나라

1,484 views

1. 저의 '지병'입니다. '질문'이죠. '뭐지? 맞는 건가? 왜지?' 다른 말로 궁금해 하는 겁니다. 

2. '사라져야 할 정보'란 무엇일까? 누구를 위해 사라져야 하는 것인가?

3. 존재론적으로 '사라져야 한다면 정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등등 이런 식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뭔가를 한참 생각하곤 합니다.

4. '정답'을 찾아 떠나는 길이 아닙니다. 

5. '트레킹'처럼 그냥 떠나는 그 자체를 즐기는 겁니다. 

6. '정답'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7. 야구에 2할 타자는 포지션에 따라 그리 못하는 게 아님을 압니다. 열 번 중에 두 번의 안타만 처도 됩니다. 

8. 저의 '정답 없는 질문의 트레킹'에선 1할에도 만족합니다. 아니 대만족입니다.

  

사라져야 할 정보?

1. '정보'를 키님의 글에서 두 가지로 볼 수 있는 글을 주셨습니다. 공개된 정보와 비밀의 범주 안의 정보 (특수 목적) 

 

2. 글을 읽고도 아직 정리되지 않은 뭔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해를 못 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3. 뇌 속 어딘가 여전히 가렵고 긁어야 할 것 같고 뭐 그렇습니다. 보셨죠? 이게 저의 '병증'입니다. 

4. '데이터'와 '정보'는 무엇이고 어떤 차이가 있나? 제게 질문했습니다. 

5. 알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 뭐 이런 식입니다. 다른 곳에 물어도 봐야겠다 싶었습니다. 

6. 아! 물어볼 곳이 있습니다. 쳇GPT께 물었습니다. 

7. 쳇GPT 대답 : "요약하면 데이터는 사실과 수치의 모음이고 정보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러한 사실과 수치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는 원자재이고 정보는 최종 제품입니다."

8. 엉터리 같은 발상입니다만, 사라져야 할 정보가 사라져야 할 '최종 제품'으로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9. 제가 얻은 답은 또다시 질문이 됩니다. 

10. 사용하지 않는 정보와 반대로 사용할 수 없는 정보는 '정보'일까? 다시 '데이터'일까?

11. [...]

 지금까지 달나라 질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dited by 달나라

  • Like 5

2 Comments


Recommended Comments

  • VIP Members

우리 인터넷 게시판에 글 쓰다보면 펑글 예약 있잖아요. 그런것 아닐까요?

언젠가 와이프가 자신의 옛날 일기, 사진을 없애는 것을 보았어요. 저에게는 아까워서 팔짝팔짝 뛸 노릇이지만 본인에게는 지우고 싶은 흔적이겠죠.
보안상의 이유로 없어져야 할 정보도 있지만, 결국은 만든 사람, 다루는 사람의 가치 우선순위를 따르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해요.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차이의 정의는 굉장히 이과적인 접근법인것 같아요. 데이터베이스 수업 들으면 처음 만나는 정의이기도 하고요.
문과적으로 표현하면 데이터가 사실이면, 정보는 저의 해석이라 말해도 될까 싶습니다. 다만 의미있는 해석이지요.

사용하지 않는 정보와 사용할 수 없는 정보 질문도 재미있어요.
사용하지 않는 것은 미래에 사용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게 느껴지고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치가 없게 느껴지네요.
이 둘은 모두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정보이기 때문에 데이터가 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달나라님 질문 트레킹 정말 좋습니다. 자주 초대해주세요!

  • Like 3
  • Thanks 1
Link to comment
  • Administrators

와, 아침부터 머리가 뜨거워지는 글을 홀연히 던져주고 가셨내요. 와 지금 이 공간에 이렇게 함께 있다는게 너무나 즐겁습니다.

물리적으로 지금 반대편에 있는 좋아하는 분들과 이렇게 얘기를 나누는게 저는 참 낭만이 있는거 같아서 좋내요.

이번 글에도 무슨 수수께끼가 있나 고민하며 읽었습니다.

글 마무리는 또 왜케 상큼 하게 끝내시는건가요? 나미아 잡화점이 떠올랐습니다.

+

사용하지 않는 정보와 사용할 수 없는 정보는 이미 정보가 아닌게 아닐까요? 그냥 데이터 덩어리

근데, 또 이런 경우도 있는거 같습니다. 

내가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 덩어리와 사용할 수 없는 데이터 덩어리가 누군가에겐 아주 요긴한 정보가 되는 경우요.

+

데이터 덩어리에서 숨겨진 의미를 찾아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로 만들어 내는것도 또 능력인거 같단 생각도 들고요.

+

참으로 머리가 뜨거워지는 아침이내요. >.<

  • Like 4
Link to comment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 Tell a friend

    Love beTITAN 타이탄 되기 커뮤니티? Tell a friend!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