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약점을 먼저 얘기할 때, 강점이 될 수 있다.


Key

1,346 views

0. 어제 브루클린 덤보와 맨하탄 미드타운에서 여러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났다. 늘 적절한 질문을 잘 하고, 잘 들어보자 하는 마음으로 미팅은 시작되지만, 늘 너무 말을 많이 했다는 반성을 하게 된다.

많은 얘기들을 나누었는데, 그 중 기억나는 몇가지가 있어서 메모

1. 자신의 약점은 때때로 강점이 될 수 있다.

2. OverStock.com의 초창기 마케팅 방법과 부트스트래핑에 대해서 어제 열정적으로 얘기를 했었다.

WWW.OVERSTOCK.COM

Purchase name brands at clearance prices at Overstock.com! Buy discounted name brand Bedding, Furniture, Jewelry, Watches, Electronics, Clothing, Books, Movies, and Music for the lowest...

3. OverStock.com은 사업 초창기에, 이런식의 메시지를 대놓고 고객들에게 던졌다.

4. 캐주얼한 복장과 해맑아 보이는 젊은 대표의 흑백 사진이 들어간 엽서 크기의 Thank you 카드엔 다음과 같이 적었다. 심지어 이건 인쇄가 아닌 프린트를 한 후 1/4로 오린거였는데, 이 역시 연출이었다.

5. (첫 문장은 헤드라인 글자 크기로) "우릴 좀 도와줘! 그럼 우리도 보답할게!" 그리고 그 밑에 부연 설명으로는

6. "우리는 광고를 하지 않아. 광고를 하면, 그 광고비가 사실 판매가에 추가될수 밖에 없어. 그러면 가격이 오를거야. 우리의 미션은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소비자에게 공급'하는거야. 이걸 해내기 위해 우리는 지금 노력하고 있어. 그렇지만 광고를 안하니 살아남기도 너무나 힘들어. 우릴 도와줘. 그럼 우리도 좋은 가격으로 보답할께. 주변 친구 한두명에게만 우리를 추천해줘. 그것만으로도 우리는 별도 광고를 하지 않고 좋은 가격을 유지하면서 너희들과 함께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어!"

7. 이 전략은 당시에 잘 통했고, OverStock.com은 정말 입소문만으로 초기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8. 약점이 때로는 강점이 될 수 있다. 

9. 약점을 어떤 레버리지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10. 이런 사례는 사실 굉장히 많다.

11. 어쩌면 비밀도 조금은 비슷한거 같다. 

12. 비밀은 공개 하는 순간 더 이상 비밀이 아니게 된다. 때때로 많은 (안좋은) 비밀들을 당사자가 공개적으로 먼저 얘기할 때 더 이상 비밀(=약점)이 아니게 된다.

13. 그래서일까? 무언가 일이 시작되었던 때를 돌아보면, 스스로의 약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비밀을 공유할 때가 많은거 같다.

 

  • Like 3
  • Thanks 1

0 Comments


Recommended Comments

There are no comments to display.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 Tell a friend

    Love beTITAN 타이탄 되기 커뮤니티? Tell a friend!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