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메모에 놓치지 않고, 함께 기록해야 하는 단 한 가지


재욱.

4,397 views

주위에서 듣고 보아온 메모는 들으면서 적거나, 읽으면서 적어거나, 생각나는 것을 적어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대로 실천해 보면, 그 후에 어려움에 부딪힌다. 일단 적긴 했는데, 기록한 메모를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어려움. 어려움에서 파생되는 가장 좋지 않은 결과는 ‘스스로 적은 메모가 쓸모 없다고 느끼는 경험’이다. 이런 경험을 공유하시는 분들은 ‘메모를 적극적이고 왕성하게 하는 것’에 부정적으로 보는 것을 여럿 목격했다. 

나는 메모를 많이 하지 않았음에도 유사한 경험을 했다. 유행에 따라 다이어리를 사고, 포스트잇을 사고, 메모앱을 찾아보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연말의 다이어리가 연초 구입 당시의 다이어리와 기록된 양에서 크게 차이가 없고, 포스트잇에 이것저것 적었지만 시간이 지나 무슨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흐릿하고, 메모앱을 이것저것 써 보았지만 이유 없이 적힌 메모가 여기저기 흩어지는 일상의 반복이었다. 가치없는, 쓸모없어 보이는 메모들.

그러던 어느 날, 하루 종일 무언가를 적어내는 나를 보며 이전과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 볼 기회가 생겼다. 달라진 부분 중 눈에 띄는 것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메모와 함께 기록하면서부터 였던 것 같다.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

이 질문은 내가 적어내는 모든 메모의 시작이 된다. 이 부분이 ‘이전의 나’와 ‘지금의 나’의 가장 큰 차이점이었다. 생각을 적을 때, 그 생각을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를 (어떻게든) 기억해내서 ‘질문의 답’을 기록으로 함께 남겨놓는다.

이런 기록 방식이 익숙지고 달라진 점이 몇 가지 더 있다. 그 중 하나는 글을 읽을 때도 같은 사고방식으로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다.

‘..님은 오늘 어떤 일로 XX에 대해 고민이 많으셨나보다.’
‘…님은 유독 과거의 글이 눈에 밟혔던 이유가 있었을 것 같아.’
‘…저자는 이런 글을 쓰기 전에 어떤 글을 읽었을까(또는 어떤 경험을 했을까)?’
…로 생각을 거슬러 올라가 본다.

나에게 있어서 이 질문의 최대 효과는 나 스스로의 삶에도 동일한 관점을 적용하면서부터 마술처럼 나타났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관심 있어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있어서 밀도있고 선명하게 보게 되었다. 각각의 메모들이 연결되면서 눈치챌 수 없었던 가치가 의식의 수면 위로 떠올랐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생각과 메모가 켜켜이 쌓이다보면, 내가 쓰고 있는 모든 것이 결국 ‘내가 누구인지’라는 곳에 닿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Like 5

2 개의 댓글


추천 댓글들

  • 커뮤니티 안내자

와 멋진 글 감사합니다.

글 초반엔 이 글들이 생각났습니다.

그런데 본문을 계속 읽어내려가보니, 자신만의 메모 방식을 찾으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고, 배울 점이 있었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생각해보니. 이 글은 @재욱.님의 성장의 흔적이 되는 글이내요!

사실 말씀하신 방법이 책을 읽을 때 추천하는 저자와의 대화 방법 같은 방법인거잖아요. 멋지신대요.

무언가 글을 읽을 때, 많은 사색의 흔적을 늘 느끼면서 감사한 마음으로 읽고 있습니다. 

저는 더 자주 글을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지금 해보니 이것도 나름 굉장히 좋은거 같아서요.)

  • Like 4
Link to comment

내가 누군지 알고 싶습니다. 

아니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모르고도 잘 살았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살짝 알고 싶어지네요.

메모하며 생각을 모아 보겠습니다.

'퍼즐의 마지막 조각'을 찾아서 ...

  • Like 4
Link to comment

beTITAN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하기

beTITAN 커뮤니티 회원만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beTITAN 커뮤니티 초대장이 있으신가요?

beTITAN 커뮤니티 회원 가입하기

로그인

beTITAN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beTITAN 커뮤니티 로그인하기
  • 주변 예비 타이탄에게 타이탄 커뮤니티를 소개하기

    비타이탄 커뮤니티가 맘에 드신다면, 더 많은 예비 타이탄분들이 읽을 수 있게 소개해주세요.
×
×
  • Create New...